마이너스 통장이란? 초보자를 위한 마이너스 통장 가이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정식명칭은 ‘한도대출’ 이지만 마이너스 통장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대출 한도를 미리 설정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찾아 쓸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특징

마이너스 통장의 가장 큰 특징은 대출을 받는다고 바로 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본인 통장에 대출 한도만큼 빌려 쓸수 있는 기능을 설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이너스 통장을 1천만원 만들었다고 합시다. 원래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돈을 뽑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1천만원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통장에 잔고가 없어도 1천만원 안에서 돈을 출금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

마이너스 통장은 아주 편합니다. 직장인이 되면 마이너스 통장을 만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당장 대출이 필요하지 않아도 만들어 놓죠. 왜냐하면 마이너스 통장은 아주 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다 보면 갑자기 대출을 받아야 할 일이 생깁니다. 만약 아주 급한 상황인데 대출을 알아보고 복잡한 심사과정을 밟는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리 마이너스 통장을 뚫어 놓으면 따로 대출 절차를 밟을 필요 없이 빠르게 돈을 마련할 수 있죠. 짧은 기간 돈이 필요하거나 비상금이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 마이너스 통장이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대출을 받은 것으로 취급합니다. 1천만원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으면 1천만원 빚을 갖고 있는 겁니다. 심지어 마이너스 통장에서 한푼도 사용하지 않아도 1천만원 빚이 있습니다.

결국 신용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주택 대출 받을 때 예상하지 못한 걸림돌이 되기도 하는데요. 빚이 많을 수록 대출 금액이 작아지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마이너스 통장을 뚫는 게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 방법

마이너스 통장은 빌려 쓴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 마이너스 통장에서 100만원만 사용했다면, 100만원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습니다.  이자는 일 단위로 계산하는데요.  연 5% 이자로 한 달동안 사용했을 때 이자는 얼마 일까요?

100만원 X 5% X 30/365 = 4,109원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은 빨리 갚을 수록 이자가 적어집니다. 돈이 마련 되면 바로 갚는게 이자를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