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담보대출 제대로 받는 방법




적금담보대출은 적금 상품을 담보로 대출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적금담보대출 받을 때 주의할 점과 제대로 받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갑자기 돈이 필요해서 적금을 깨는 사람이 있습니다. 심지어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적금을 해지하는 안타까운 일도 있는데요. 적금을 깼을 때 가장 큰 손해는 만기에 받을 수 있는 이자를 모두 못 받게 됩니다. 상황이 너무 급해서 적금을 깬 마음이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방법도 한 번 알아봤으면 좋았을 텐데요. 적금담보대출로 굳이 적금을 깨지 않아도 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은행에 돈이 필요해서 적금을 깨러 갔다고 하면 은행직원이 적금담보대출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적금상품을 유지하고 적금담보대출을 받으면 적금 이자는 계속 받으면서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손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적금담보대출 장점

장점1. – 적금 해약 손해를 막을 수 있다

특히 만기에 가까운 적금일수록 적금담보대출이 유리합니다. 만약 적금 만기에 이자를 100만 원 받을 수 있다고 합시다. 적금 해약을 하면 100만 원은 당연히 못 받고 절반도 훨씬 못 미치는 이자를 받게 됩니다. 손해만 50만 원 이상이 납니다. 반면, 대출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이자가 30만 원이라면 당연히 적금을 유지하고 적금담보대출을 받는 게 유리합니다.

장점2. 빠르다

적금담보대출은 다른 담보대출보다 빨리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담보대출의 경우 관련 서류도 많고 절차가 복잡해서 신청 당일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적금담보대출은 신청 당일에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급전이 필요한 사람에게 유리한 담보대출입니다.

장점3. 금리가 저렴하다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저렴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빌린 사람이 갚지 않아도 담보물에서 메꿀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이 훨씬 줄어듭니다. 그래서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적금담보대출 역시 내 돈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금담보대출은 시중금리보다 1~1.5% 정도 높습니다. 정확한 금리는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비교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