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가이드 및 후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정말 괜찮은 제도입니다. 예전 살았던 집도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고요. 최근에 이사한 집고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제도를 통해 구했죠.

심지어 100% 전세자금을 지원받았기 때문에 전세금 없이, 월세도 없이 주거 비용을 해결해버렸어요. 놀랍죠.

그래서 이번에는 이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제도에 대해 알려 드리고 몇 가지 팁도 공유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이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면 꼭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천천히 따라 오세요!

1.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제도) 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낮은 금리로 전월세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 입니다.

2. 요약

대출 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외벌이 3천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예비세대주 포함)
•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자
•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 연장)
대출 금리연 1.2%
대출 한도최대 1억원 이내
대출 기간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가능)
홍보 영상

3. 대출 대상

대출접수일 현재 대출대상주택을 임차하고자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의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1.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또는 예비세대주
  2. 대출접수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3. 대출접수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0백만원 이하(외벌이가구 또는 단독세대주일 경우 3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이 2.88억원 이하인 자. 근로소득의 경우, 1개월이상 재직하여 온전한 한 달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함
  4. 대출접수일 기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중인 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또는 창업자금 지원을 받은 자 중 만 34세(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 연장) 이하인자

comment. 우선 집은 보증금 2억원 이하의 집을 구할 수 있어요. 보통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층이 이용하기 때문에 1억 내외의 집을 많이 구하는데요. 실제로 집을 구할 때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으로 집을 구하는 사람이 많았어요. 그래서 1억 짜리 전세는 나오면 바로바로 계약이 되더라고요. 부동산에서도 이 제도 때문에 1억 전세가 씨가 말랐다고.. ㅎㅎ 저도 마음에 드는 집이 있었는데 하루 고민하는 사이에 바로 계약이 되버렸어요.

comment. 대출을 받으려면 대상 조건에 맞아야 해요. 위의 4가지 조건 중 한가지 이상에 해당 해야 합니다. 저는 중소기업 취업으로 대출을 받았는데요. 이직한지 한 달도 채 안되서 대출 문의를 하니까 최소 1개월을 채워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다행이 이사 날짜가 여유가 있어서 1개월 후 월급 내역을 증빙하니까 대출 심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택 도시기금 홈페이지에 나온 자산 심사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순자산가액이 2.88억원이 넘으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본인 명의의 자산이 많지 않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요. 본인 명의의 부동산이나 고가의 자동차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 자산 심사표를 참고해 보고 신청하세요.

4. 대출 대상 주택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85㎡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comment. 집이 너무 크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다면 건축물 대장을 열람해 보세요. 전용면적이 85㎡ 이하인지 확인해 보세요.

5. 대출 한도

1억원 한도

comment. 대출은 1억원 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보증금 이내에서 가능한데요. 7천만원 전세에 들어가면서 1억원 대출을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7천만원이 한도입니다.

comment. 보증금의 100%를 받는 경우가 있고, 80%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 받을 때 정부 기관의 보증을 받게 되는데요. 만약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는 다면 보증금의 80%까지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보증금이 없는 상태에서 100% 지원을 받고 싶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해 보증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 대출 담보 내용을 확인하세요.

6. 대출담보

  • 주택도시보증공사 :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담보(임차보증금의 100% 보증)임대인이 법인(LH 등 공공임대사업자 제외)인 경우,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담보로 대출 취급 불가
  • 한국주택금융공사 : 일반전세자금보증서 담보(임차보증금의 80% 보증)

comment. 만약 보증금의 100%를 지원 받고 싶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1억 전세를 계약하면서 1억 모두 대출 받고 싶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o), 한국주택금용공사(x).

7. 대출 금리

연 1.2 %(고정금리)

  • 대출기간 4년 이후부터는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금리 적용

comment. 연 1.2% 끝내주는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4년 이후부터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금리가 적용되긴 하지만 그래도 4년 동안 훌륭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죠.
최대 1억을 대출 받는다고 하면 한 달에 10만원의 이자만 내면 되는데요. 전세 1억원 짜리 집을 월세 10만원에 살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보통 계약 기간을 2년으로 하죠. 동일한 조건으로 1번 연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8. 대출 신청 시기

  • 신규 :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
  • 추가대출 :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기존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9.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10. 고객부담비용

보증료(연 기준)

10-1.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서 : 대출금액의 0.05% + 전세금반환보증금액의 0.128%(아파트), 0.154%(그 외 주택)

예) 빌라 1억 대출 : 5만 + 15만4천원 = 20만4천원

10-2.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신용보증서 : 0.12%(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0.15%~0.22%(임차보증금 1억원 초과 ~ 4억원 이하)

예) 임차보증금 1억이하 주택 1억 대출 : 12만원

11. 신청 기간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상품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12. 대출 신청 절차

기금e든든 사이트(enhuf.molit.go.kr) 및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접수 하실 수 있습니다.

12-1. 대출 조건 확인
기금포털 또는 은행상담을 통해 대출기본정보 확인

12-2. 대출상담 및 대출금액 산정
– 기금e든든으로 신청시 : 온라인으로 대출 신청 후 은행 방문 시 추가 필요서류 제출
– 은행 방문신청시 : 은행에서 대출 신청 및 서류제출

12-3. 대출심사
자격심사, 소득심사, 자산심사, 담보물심사 실시

12-4. 대출승인
대출가능 여부 및 대출한도 확인

12-5. 대출금 수령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여 대출금 수령

comment. 대출 신청 절차는 우선 가장 중요한 게 자격 조건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고요. 확인이 끝났다면 부동산을 통해 집을 본 뒤 은행에 가서 신청하는게 가장 편합니다. 기금e든든 인터넷으로 신청해도 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게 실수도 없고 좋더라구요. 상담 직원이 얘기해 줬는데 예전에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상품이 실적에 큰 도움이 안됐다는데.. 요즘엔 실적에 포함시켜 준다고 했어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 좀 시켜달라는 부탁까지 ㅎㅎ 더 친절하게 안내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괜히 혼자 공부하고 서류 준비하느라 시간 낭비 하는 것보다 좋은 집 찾는데 집중하는 게 좋아요. 전문적인일은 전문가에게.

13. 준비 서류

  • 중소기업 취업청년
    1.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사본)
    2.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
    3.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자료(홈택스 출력화면 등)
  • 청년창업자
    1.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
    2. 자산확인서류 : 부동산, 건축물, 자동차, 금융자산 및 부채 등 자산확인서류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온라인으로 자동수집)

14. 유의 사항

  • 기한연장시 마다 현재 임차보증금을 기준으로 금리 재판정 (다만, 소득기준은 신규당시 소득을 기준)

comment. 기한 연장할 때 보증금이 깎이거나(그럴일은 없겠지만..), 오르게 되면 연장할 때 보증금을 기준으로 이자가 달라집니다. 보통 보증금이 오르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추가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 이자도 당연히 올라가게 되는 거죠.
단, 그렇다고 연장 할 때 소득기준을 새로 심사하진 않습니다. 연장할 때 월급이 많이 올라서 청년 전세자금 대출 자격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잖아요. 월급이 오른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지원이 끊기는 일이 생기면 안되기 때문에 연장 시에는 소득기준을 신규당시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 대출받은 목적물에 1년 이상 거주하고 임차보증금이 증액(새로운 임차목적물로 이전하는 경우 포함) 하는 경우 추가 대출 가능대출 가능금액은 호당대출 한도 및 증액하는 금액 범위 내에서 운용해야 하며, 기대출 잔액을 포함한 금액은 증액금액 이내에서 100백만원을 초과 할 수 없습니다.
  • 당초 대출조건 미충족 시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 적용
  • 단, 1회차 대출 연장 시 중소‧중견기업으로 이직한 것을 입증할 경우 기존 1.2% 금리 계속 적용
    1. * 2회차 연장 시 부터는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 적용

15. 업무 취급 은행

우리은행1599-0800
KB국민은행1599-1771
IBK기업은행1566-2566
NH농협은행1588-2100
신한은행1599-8000

16. 홈페이지

주택도시기금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