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개인 사업자 대출 (창업·운영자금) 가이드

햇살론은 대표적인 서민 금융 상품 중 하나 입니다. 정부는 금융 소외자인 서민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햇살론 상품은 돈이 필요한 서민들이 낮은 금리로 빌릴 수 있는 상품이죠.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어서 1금융권 저금리 대출을 이용 할 수 없었던 분들도 낮은 금리로 최대 3천만원(자영업자 5천만원)까지 이용 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햇살론 창업·운영자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햇살론 창업·운영자금 이란?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와 농림어업인을 위한 창업·운영자금 보증부대출 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돈이 모자랄 때가 생깁니다. 특히 소규모 사업을 사는 서민 개인사업자의 경우 여윳돈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요. 이럴 때 부득이하게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거나 신용등급이 좋다면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금융권에서 고금리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자금 사정이 안좋은데 고금리 대출까지 받게 되면 우선 급한 불은 끌 수 있을지 모르지만,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득과 신용등급이 낮은 개인사업자는 햇살론 창업·운영자금을 통해 낮은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자금과 창업자금

개인사업자를 위한 햇살론 상품은 크게 2가지 입니다. 기존에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분을 위한 ‘햇살론 운영자금‘과 창업자를 위한 ‘햇살론 창업자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세요.

지원대상

햇살론 개인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해선 먼저 자격이 돼야 합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상품인 만큼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하기 떄문이죠.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은 사람이 그 대상입니다.

  •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위 조건중 한가지를 만족하는 자영업자 및 농림어업인

*햇살론 대출 상품에서 자영업자의 범위는 꽤 넓습니다. 등록이 안되어 있거나 점포가 없는 자영업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간이과세자로 등록된 사업자는 당연히 가능하고요.

구체적으로 행상·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이 해당합니다.

*농림어업인이란?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를 말합니다.

햇살론 창업·운영자금 절차

  1. 대출상담 (서민금융회사)
  2. 대출신청 (서민금융회사)
  3. 여신·보증심사 (서민금융회사)
  4. 보증심사 및 보증서 발급 (신용보증중앙회·지역신용보증회)
  5. 대출 실행 (서민금융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