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youth) 완벽 정리 및 이용 가이드

1. 햇살론 유스 (Youth) 란?

햇살론 유스란 대학생·청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 입니다.

기존에 대학생 및 청년을 위한 햇살론 상품이 있었는데요. 재원고갈으로 지난 2019년 1월 중단 됐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생·청년 금융 지원을 위한 정부예산(복권기금 출연) 150억원이 확정됨에 따라 2020년 1월 햇살론 Youth란 이름으로 재출시 된 상품입니다.

햇살론 전체 상품은 초보자를 위한 햇살론 가이드 글을 참고하세요

1-1. 중요사항!

햇살론youth는 동일인에게 1천2백만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하는 상품으로 동 자금이 현재 꼭 필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천2백만원을 대출받은 뒤 동 금액을 다 갚아도 다시 쓸 수 없습니다)

2. 지원 대상

  1. 만 19세 이상이고 만 34세 이하이며
  2.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의
  3. 대학생•청년 등으로 크게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분류합니다.

햇살론 유스는 만 34세 이하의 대학(원)생, 미취업 청년, 중소기업 재직 기간 1년 이하의 사회 초년생이 대상입니다. 연 소득은 3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안타깝게도 햇살론 유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미소금융 등 사업자를 위한 다른 서민금융 상품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3. 대출(보증)한도

연간 6백만 원 이내, 최대 1천2백만 원까지 대출 가능

햇살론youth는 동일인에게 1천2백만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하는 상품으로 동 자금이 현재 꼭 필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천2백만원을 대출받은 뒤 동 금액을 다 갚아도 다시 쓸 수 없음)

  • (일반생활자금) 반기당 3백만 원까지
  • (교육훈련비·의료비·주거비) 연간 6백만 원 까지

대출 한도는 최대 1200만원입니다. 용도를 증빙할 필요가 없는 일반생활자금은 1회에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돈이 필요하면 2년간 6개월마다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등록금이나 의료비 등으로 자금 용도를 증빙하면 최대 600만원까지 빌려줍니다. 특정용도자금의 경우, 자금용도 확인 제출서류 상 필수기재내용 누락 시 보증 지원이 제한될 수 있으니, 해당 내용의 기재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1. 추가 대출 정리

보증 받은 기간 내 추가 자금지원 불가능

(예시) 20.2.1일 일반생활자금 300만원을 보증 받았을 경우, 6개월 후인 20.8.1일 이후에 잔여 한도 내에서 일반생활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용도로 보증 받은 소요 기간 내 추가 자금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시) 20.2.1일 5개월의 주거자금에 해당하는 2백50만 원(월세 50만 원)을 보증 받았을 경우, 5개월 후인 20.7.1일 이후에 잔여 한도 내에서 주거자금 신청 가능

※ 햇살론youth 보증 실행 후 1개월 내에는 재신청을 제한

4. 대출금리

연 3.5%(고정금리)

대출금리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등 사회적 배려 대상 청년층은 3.6%, 대학생·미취업 청년은 4.0%, 사회 초년생은 4.5%를 적용합니다.

※ 실제 납부하는 보증료는 신청인이 선택하는 보증금액과 거치기간 등에 따라 상이하며, 이는 보증신청 이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시 상세 안내 예정

5. 보증료(연)

사회적 배려대상자*0.1%
취업준비생0.5%
사회초년생1.0%

*한부모가족·조손가족·다문화가족 가구·북한이탈주민·등록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6. 대출(보증)기간

15년 이내

– (거치기간) 최장 8년 내에서 자격에 따라 차등 부여
– (상환기간) 최장 7년 내에서 선택

7. 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 상환

대출한 돈은 최장 15년간 분할 상환하면 됩니다. 대학생은 6년, 미취업 청년은 2년, 사회 초년생은 1년까지 거치 기간을 둘 수 있습니다. 거치 기간에는 매월 이자만 내면 되고, 상환 기간은 최장 7년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8. 필요 서류

서류제출 해당 여부는 서금원 앱(App)을 통한 신청 시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한 정식 서류원본만 인정 합니다. (사본및수기작성서류인정불가)

1) 재직 중인 회사가 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등

2) 재직 1개월미만으로 급여 미수령자는 근로계약서 제출, 현금수령자는 급여내역 확인서와 근로계약서를 함께 제출

3) 장학금은 등록금 용도를 제외한 장학금(국가근로장학금 등)에 한해 인정되며 장학증서,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 정부지원금은 취업활동과 연계된 지원금(취업성공패키지 훈련참여수당 등)에 한해 인정되며 참여확인서 등을 제출

4) 사업자등록여부와 무관하게 스크래핑 실패 시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며, 모바일 홈택스 – 민원증명 – 사실증명 조회 – 사업자등록사실여부 탭에서 신청하여 발급 가능

8-1. 자금용도 인정 기준

모든 특정용도자금은 보증신청일 이전에 필수발생 사유가 확인되는 경우에 한하여 증빙을 인정합니다.

  •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전부터 향후 6개월 소요자금까지 월 최대 100만원 한도로 보증 (만원 단위에서 올림)
  • 자금용도 확인서류 상 이용자가 보증신청인 본인인 경우에만 인정(가족 명의의 임대차계약, 가족 의료비 등은 모두 불인정)
  • 특정자금용도 중 지출처가 해외이거나 외화결제 건은 불인정

8-2. 자금용도 제출 서류

필수기재내용 누락 시 보증지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특정용도자금은 증빙서류를 통해 자금용도가 확인된 경우에 한해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전부터 향후 최대 6개월까지의 소요 자금을 지원하며, 증빙 불가 시 보증지원이 제한될 수 있으니, 필수 기재내용을 반드시 확인
  • 주거비는 보증금이 월세의 2배 이상인 경우에 한해 인정

9. 보증신청 및 상담·심사

서금원 앱을 통한 보증신청 완료 후 센터 방문 예약 필수

  • (신청) 서금원 앱을 통한 보증신청
  • (상담·심사) 전국 29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햇살론 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대면 심사를 거쳐 최종 대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10. 대출신청·실행

보증승인 및 약정체결 이후 기업·신한·전북은행 앱에 접속하여 대출신청 가능합니다.

지원이 확정되면 신한·기업·전북 등 협약 은행 중에서 수수료나 우대금리를 비교한 뒤 본인이 거래할 은행을 직접 선택하면 됩니다.

11. 문의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1397) 또는 협약은행 콜센터로 문의하세요

IBK기업은행1566-2566
신한은행1599-8000
전북은행1588-4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