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독촉-불법으로-하는-이유는-뻔합니다-

빚 독촉 불법으로 하는 이유는 뻔합니다




우리나라의 불법 빚 독촉(추심)은 악명이 높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전화를 한다면 양반입니다. 사는 곳에 찾아와 행패를 부리고 협박을 합니다. 폭행한 사건도 셀 수 없이 많고 불법 추심에 견디지 못해 자살을 한 비극적인 일도 있습니다.

돈을 갚지 못한 건 잘못입니다. 하지만 돈을 갚지 못했다고 삶에 대한 희망을 잃어버리면 안 됩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돈을 갚지 못한 채무자를 위해 추심법에 따라 빚 독촉을 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링크 :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업자들은 불법 고금리대출은 물론 불법 추심으로 법은 개나 줘버리라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불법 추심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무 때나 전화하기
  • 집이나 직장으로 찾아오기
  • 배우자나 가족에게 돈을 빌렸다는 사실을 알리고 독촉하기
  • 배우자나 가족에게 보증을 강요하기
  • 다른 대출을 강요해서 돌려막기를 강요하기
  • 폭행 및 협박하기

위의 불법 추심행동은 괴롭히는 것을 넘어서 과도한 압박으로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없게 만듭니다.

관련 글 : 불법 채권 추심 행위 사례별 유형 모음

 




그렇다면 왜 이렇게 불법적인 빚 독촉을 하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받기 위해서’ 입니다. 대부업자의 목표는 돈을 받는 겁니다. 채무자를 괴롭히는 게 아닙니다. 말도 안 되는 금리로 돈을 빌려주고 그 돈을 받아내는 게 목적입니다.

그들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돈을 받기 힘들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불법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99% 생활고에 시달리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저기 대출을 알아봤지만, 대출이 나오지 않아서 결국 불법 대출을 받게 된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법적인 추심 절차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법으로 집행을 한다고 해도 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초에 가진 재산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설령 법으로 받아낼 수 있다고 해도 불법 빚 독촉으로 빨리 받아낼 수 있다면 그렇게 합니다. 애초에 불법 대출을 하는 사람이 합법적으로 추심을 한다고요? 말이 안 되는 소립니다.

다른 거 없습니다. 불법 대부업자는 본인이 불법을 저지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돈을 위해서 법을 무시하는 겁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불법 대출을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끝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대출로 인생 망치는 메커니즘은 똑같습니다.

괜찮겠지 하며 고금리 대출을 받는다 -> 높은 이자 때문에 연체가 생긴다 -> 빚이 늘어난다 -> 채무 독촉에 시달리며 인생은 나락에 빠진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제가 대출 정보를 알려 드릴 때마다 불법 대출을 받지 말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너무 결과가 뻔합니다. 가혹한 빚 독촉에 시달리기 싫으면 제발 불법 대출을 받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금융 소외 계층을 위해 서민을 위한 대출을 하고 있습니다. 저신용자도 열심히 알바라도 하면서 노력하면 정부지원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을 포함해서 저의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정부지원대출 글을 참고하세요.

이미 고금리에 시달리고 있다면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을 통해서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대출만 이용하고 있으면 우리는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제발, 다시 한번 제발 불법 대출은 받지 말아야겠습니다.

만약 불법채권 추심행위를 당하고 있다면 불법 채권 추심을 당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