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 대출 초보자도 잘 이용할 수 있는 위한 친절 가이드




돈을 빌릴 때 가장 먼저 가는 곳이 은행입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우면 2금융권을 찾아봐야 하는데요. 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저축은행, 보험회사, 신탁회사 등이 있죠. 그리고 오늘 얘기할 캐피탈도 2금융권에 속합니다.

캐피탈 금리

누구나 1금융권 은행 금리가 가장 낮다는 사실을 알고 있죠. 하지만 은행에서 대출이 안되면 캐피탈을 찾게 되는데요. 캐피탈을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너무 금리가 높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캐피탈에서 신용대출을 받는다고 하면 10% 초중반부터 시작한다고 보면 좋습니다. 물론 이자는 어떤 상품을 이용하는지, 개인의 상황이 어떤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르겠죠? 캐피탈 금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캐피탈 대출 자격 조건

캐피탈은 2금융권 대출 회사지만 아무나 대출해 주지 않습니다.

  • 연령 : 만20세 이상
  • 신용등급 :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4등급 이상되면 1금융권 대출이 어렵기 때문에 캐피탈을 이용하는데요. 신용등깁이 7등급을 넘어가게 되면 캐피탈에서도 대출이 어렵습니다.
  • 조건 : 기본적으로 재직 3개월 이상, 소등증빙이 가능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상품에 따라 대출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무직자,프리랜서,주부를 위한 상품도 존재합니다. 캐피탈은 직장이 없거나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보험상품 등을 통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연체나 채무불이행이력이 있다면 캐피탈대출 이용이 어렵습니다.




캐피탈과 저축은행 차이

2금융권 대출은 캐피탈과 저축은행에서 많이 받는데요. 캐피탈과 저축은행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캐피탈 : 회사의 자본으로 대출업무를 주로 합니다. 담보대출, 신용대출을 여러가지를 회사의 이름으로 돈을 빌려주는 업무를 합니다.
  • 저축은행 : 예금과 대출 업무를 주로 합니다. 금리는 은행권보다 높습니다.
  • 업체에 따라서 캐피탈과 저축은행 2가지를 모두 운영하기도 합니다.

대출 받을 때는 저축은행보다 캐피탈을 먼저 이용하면 좋습니다. 보통 은행 > 캐피탈 > 저축은행 > 사금융 순으로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캐피탈 이용은 신용등급에 안 좋나

만약 신용등급을 관리하고 있다면 캐피탈이나 저축은행 같은 2금융권 대출은 받지 않는게 좋습니다. 물론 2019년 2금융권 대출 받을 때 신용등급 하락 폭이 어느정도 낮아지도록 개선 되었습니다. 신용점수를 계산할 때 금융권 반영 비중을 줄이고 금리 반영 비중을 높인다는 것이 요즘인데요. 하지만 통상 1금융권 보다 2금융권 대출이 금리가 높기 때문에 무작정 2금융권 대출을 받다 보면 자연스럽게 신용등급이 안 좋아지게 됩니다. 간혹 쉽게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2금융권 대출을 쉽게 이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2금융권 대출이 많으면 신용등급에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정작 필요한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곤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