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차이점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차이점 안 잊어버리는 법




“제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차이는 뭔가요?”

아주 기본적인 금융 지식이지만 이런 게 더 헷갈릴 때가 있죠.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익숙한 단어인데도 차이점을 물어보면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1금융권부터 알아봐야 하는 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에서 대출 신청을 거부당하면 2금융권을 찾아가야 하는데 2금융권이 어디인지 모르겠죠? 또 왜 금융권을 구분해 놓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이런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보겠습니다.

구분

먼저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쉽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금융권 : 은행입니다.
2금융권 :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입니다.
3금융권 : 대부업체, 사채업체입니다.

1금융권

1금융권은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은행입니다. 길거리 상가에 1층 은행을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농협, 수협, 기업은행 같은 회사들이죠. 지방은행(전북, 부산, 대구 등)도 해당됩니다.

1금융권은 점포가 많습니다. 그래서 전국 어디에서든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당연 이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부분 은행에 통장 하나씩은 가지고 있으니까요. 규모가 크기 때문에 돈도 많고 안정적으로 회사가 운영됩니다. 그래서 가장 낮은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대신 조건은 까다롭지만요.

이런 회사는 아무나 차릴 수 없습니다. 법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춘 뒤,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운영할 때는 은행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2금융권

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기관입니다. 저축은행, 보험회사, 금융회사, 신탁회사, 증권회사 등이 있습니다.

2금융권도 정부로부터 인,허가를 받아야 설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과 달리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은행은 아니며, 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금융기관입니다.

1금융권에 비해 규모가 작습니다. 회사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안정성을 키우기 위해 은행보다 높은 금리로 예금을 모읍니다. 대신 더 많은 이자를 받고 대출을 해주죠. 어쨌거나 2금융권은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축은행이 없어져서 피해를 본 사례도 있습니다.

3금융권

3금융권은 1,2금융권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회사를 말합니다. 사실 3금융권이란 말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돈을 빌릴 때 은행에서 실패하고, 2금융권에서 실패하고, 마지막으로 대부업체로 가게 되는데요. 대부업체가 금융업 일부분인 돈을 빌려주는 일을 하다 보니 편의상 3금융권으로 부르게 됐습니다.

3금융권은 그냥 돈 빌려주는 회사입니다.대부업체, 사채업체입니다.

정부의 인,허가가 필요 없습니다. 등록만 하면 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이 아니라 일반 회사입니다. 일반 회사도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법에서 정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못 받는 사람들이 이런 회사를 이용하기 때문에 3금융권으로 분류해서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광고에서 보는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리드코프 같은 회사가 여기에 속합니다.

대표회사

1금융권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2금융권 :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캐피탈, 상호저축은행 등
3금융권 :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리드코프 등




업무

1금융권 : 예금, 적금, 대출, 보험 등 전반적인 금융 업무를 합니다.
2금융권 : 인허가 조건에 따라 다양합니다. 예금, 보험, 증권, 신탁, 리스, 국제금융, 대출 등 각종 금융 업무를 담당합니다.
3금융권 : 대부업법에 있는 업무를 합니다. 대출, 대출중개, 어음 할인, 채무 독촉 등이 있습니다.

1금융권, 2금융권 업무 차이는 뭔가요?

과거에는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업무가 확연히 달랐습니다. 1금융권에서 취급할 수 있는 상품이 정해져 있고 2금융권에서 취급할 수 있는 상품이 명확했죠. 예를 들어 예전에는 은행에서 보험을 팔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은행에서 상담을 저축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죠.

금융자유화가 실행되면서 이런 장벽이 없어졌습니다. 규제를 풀고 경쟁이 시작됐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품에 각 금융권의 특징이 반영될 뿐입니다. 같은 대출상품이라도 1금융권은 이자가 낮은 대신 자격 조건이 까다롭고요. 2금융권은 이자가 비싼 대신 자격 조건을 조금 낮춘다는 식이죠.

사금융, 고리대금업은 무엇인가요?

사채업자,대부업자,사금융업자,고리대금업자는 같은 뜻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3금융권에 해당합니다.

사채업자는 일본 식민지 시절부터 사용된 말입니다. 지금 대부업체의 업무를 하는 사람을 예전에는 사채업자라고 불렀습니다. 시간이 지나 법률용어를 정리하면서 사채업자 중에서 등록하는 사람은 등록 대부업자, 등록하지 않은 사람은 무등록 대부업자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또 중간에서 중개만 하는 사람은 대부중개업자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 사금융권이라는 말도 많이 쓰이는데요. 정부에서 사채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사금융이라는 공식적으로 쓰기로 하면서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뜻은 같습니다.

고리대금업은 이자를 많이 받고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자를 많이 받으면 1금융권도 고리대금업이 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3금융권으로 보면 큰 무리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