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학자금 대출 종류 한눈에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새 학기가 시작됐습니다. 배움의 기쁨과 즐거운 대학 생활이 기다리고 있지만, 마음 한켠에 학비에 대한 부담이 있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고 돈 때문에 소중한 시기를 놓칠 수는 없겠죠.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학생을 위한 학자금 대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는 여러분도 학자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겠죠. 학자금 대출은 학생 때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자금 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죠. 어렵진 않지만,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쉬운 학자금 대출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학자금 대출 알아볼 때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종류입니다. 학자금 대출 종류를 알아야 내가 필요한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든든학자금 대출)
  2.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3.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그렇다면 각각 어떤 특징이 있고 나는 어떤 학자금 대출을 신청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취업후 상환 학자금 대출(든든학자금 대출)

많은 학생들이 신청하는 학자금 대출 상품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중에 취업하거나 일정한 소득이 생기면 돈을 갚게 되는 방식입니다.

학생 때는 경제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빌린 돈을 갚기 어렵습니다. 학교에 다닐 때 학비만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밥도 먹어야 하고, 책도 사야 하고, 통학이 어려운 경우에는 월세도 내야 합니다. 아르바이트로는 생활비를 부담하는 것도 빠듯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비원금은 물론 이자도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큰 도움이 됩니다. 학비를 대출받아 마련하고 공부에 전념하세요. 열심히 공부해서 취업하면 그때 돈을 갚아나가면 됩니다.

관련 글 : 취업후 상환 학자금 (든든 학자금) 이란?

2.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다른 대출과 비슷합니다. 돈을 빌리고 학교에 다니면서 조금씩 갚게 됩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돈을 벌게 되면 돈을 갚게 되는 반면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내가 돈을 버는 것과 상관없이 돈을 갚아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신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거치기간 또는 상환기간이 깁니다. 거치기간은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갚는 기간 입니다. 최대 거치기간 10년, 상환기간 10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을 선택하는 경우 원금은 나중에 갚고 이자만 갚기 때문에 부담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거치기간이 길수록 총 갚아야 하는 금액은 늘어나지만 돈보다 공부가 중요한 학창시절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글 :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이란?

3.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농어촌에 주소를 두고 있는 자녀를 위한 학자금 대출입니다. 당연히 농어촌에 주소를 두고 있지 않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농어촌에 종사하는 사람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인 만큼 혜택이 좋습니다.

상환은 졸업 후 2년 뒤부터 하게 됩니다.

무이자로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고요. 그래서 자격이 된다면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면 가장 좋습니다.

관련 글 :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란?

결론

이렇게 3가지 학자금 대출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책성 상품이니만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 게 아쉬운 점입니다. 만약 신청할 수 있다면 다른 대출보다 좋은 조건으로 학비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물론 다른 대출을 이용해서 학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자금 대출은 학비를 위한 맞춤성 대출 상품입니다. 그래서 다른 대출보다 좋은 조건으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만약 학비 때문에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상품입니다. 신청하기 위한 자격 및 세부 조건은 각 항목의 링크를 참고하세요.